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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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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이트관리자
작성일15-05-17 22:39 조회2,11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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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성격은???


"우리는 개인의 성장과 공동사회의 변화를 분리시킬 수 없으며, 또한 우리는 개인이 겪는 정체감의 위기와 역사의 발달속에서 현대의 위기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왜냐하면 전자와 후자는 서로 도우며 실제로 서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에릭슨, 1968)

위기를 잘 극복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경험과 부정적인 경험이 균형을 잡아야 합니다. 부정적인 경험 또한 소중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긍정적인 경험이 좀 더 많으면 삶은 성장의 방향으로 갈 수 있겠네요.

전 일생을 통해 마주치게 되는 일련의 위기들을 잘 해결하고 극복함으로써 정체감을 형성하게 되고 건강한 성격의 기반이 됩니다.

많은 학자들은 말합니다.
나로부터 비롯된다는 것을.. 말입니다.^*



2. 자아 발달이론(8단계 이론)

Erikson이 구분하고 있는 발달 단계는 위기나 사회 심리적 문제로 특징 지워지는데 각 단계는 개인적 동기에 있어서의 차이를 반영하는 것이며 인간이 생을 통해 여덟개의 심리 사회적 단계를 거친다고 가설화 하고 각 단계에는 해결해야 할 중요한 위기가 있다.

1) 1단계 : 신뢰 불신(출생-18개월) - Freud의 구강기에 해당

어머니와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되며 어머니가 일관성 있게 보살피면 기본적 신뢰감이 형성되나 일관성이 없으면 불신감을 갖게 된다.

2) 2단계 : 자율 수치(회의감)(18개월-3) - Freud의 항문기에 해당

이 시기의 유아는 자율적 행동을 하려고 하는데 부모는 유아들이 자유롭게 탐색하고 스스로 어떤 일을 할 수 있게 하여 자율성을 고무 시켜야 한다. 이때 배변훈련의 실수, 걷기, 뛰기 등의 문제는 수치심, 회의감을 갖게 한다.

3) 3단계 : 주도 죄책감(4-5) - Freud의 남근기에 해당

이 시기의 유아는 환경에 대해 공격적이면서도 활기찬 탐색을 하며 주도성을 기르게 되는데 이것을 벌하면 자신의 자연스런 충동에 죄악감을 가지게 된다.

4) 4단계 : 근면 열등감(6-12) - Freud의 잠복기에 해당

이 시기의 아동은 가족의 범주를 벗어나 더 넓은 사회에서 통용되는 유용한 것을 열심히 배우고자 한다. 이 시기에서 순조롭게 근면성을 발달을 하지 못하고 실수, 실패를 거듭하면 부적절함과 열등감을 갖게 된다.

5) 5단계 : 정체 역할혼미(12-18) - Freud의 생식기 초반에 해당

이 시기의 청소년은 급격한 신체 변화와 함께 사회적 압력, 요구에 부딪쳐서 당황하게 되는데 이 시기에 긍정적 자아 정체감을 확립하면 이후 단계의 심리적 위기를 무난히 극복할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하면 방황이 계속되고 부정적 정체감을 형성한다.

6) 6단계 : 친밀 고립(19-24)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거나 상실하게 된다.

7) 7단계 : 생산 침체(25-54)

직업적 성취나 학문적예술적 업적을 통해서 생산성을 발휘하며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면 침체성이 형성된다.

8) 8단계 : 통합 - 절망(노년기)

위의 단계이론은 모든 사람들이 위기를 같은 정도나 시기에 경험하는 것은 아니다.

나이의 범위는 위기가 해결되는 최상의 시기를 나타내지만 그때가 유일한 시가라는

의미는 아니다. 또한 Erikson은 위기의 원인과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하며 다른 사람들과 사회에 대한 일정한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공진수 교수님 자료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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