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이란?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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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전문가 이기화입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정리해봅니다.
인간의 도덕성 어떻게 발달할까??
도덕성도 발달하는가?
세미나가 있어서 수업 대체되었고, 바자회가 있었고, 몇번 조퇴하고 결석하다 보니.. 이번학기는 횡~~~ 하네요.
그래도 해야할 건
해야죠~~
도덕성이란
개인이 옳고 그름을 구별할 수 있는 내면화된 일련의 규범이며 이 원리에 따라 옳은 행동을 했을 때, 죄책감과 수치심을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옳고 그름에 대해 생각하는 인지적 측면, 그것을 바탕으로 행동하는 행동적 측면, 죄책감을 포함하는 정서적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도덕성은 내면화 과정을 통해 발달하고 다른 사람의 표준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으로 아동초기부터 시작됩니다.
▶ 하인즈의 딜레마... |
유럽에서 한 부인이 암으로 거의 죽게 되었다. 의사가 생각하기에 이 부인을 살릴 수 있는 약은 한 가지였다. 그것은 한 약사가 최근에 발견한 레디움의 한유형이었다. 약사는 약을 만드는 값의 10배인 2,000달러로 그 약을 팔로 있었다. 부인의 남편인 하인즈씨는 여기저기돈을꾸었으나그약값의반만을마련할수있었다. 하인즈씨는 약사에게내부인이죽어가고있으니약을싸게팔거나후에지불할수있도록해달라고요청하였다. 그러나 약사는 "안됩니다. 내가 그 약을 발견하였고 그 약으로 나는 돈을 벌어야 합니다."라고 하였다. 따라서 하인즈씨는 실의에빠졌고, 드디어 부인을 위해서 약국의 유리창을 부수고 들어가 그 약을 훔쳐가지고 나왔다. 하인즈씨는 약을훔쳐야만 했을까
여러분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수준 |
단계 |
지향 |
시기 |
특징 |
전인습적 |
1단계 |
복종-처벌 |
유아기 |
처벌받지 않기 위해 복종, 옳은 일은 처벌받지 않는 일 |
(가치판단 외부) |
2단계 |
도구적 상대주의 |
아동기 |
자신에게 유익이 되느냐? 처벌보다는 자기 자신에게 유익 |
인습적 |
3단계 |
착한 소년 소녀 |
학령기 |
결과보다 동기를 보고 판단, 타인과 친밀한 관계유지 |
(공동체) |
4단계 |
법과 질서 |
학령기 |
정당한 것이 중요, 정해진 규칙, 사회의 질서를 위해 도덕이 존재 |
후인습적 |
5단계 |
사회계약 |
사춘기 |
상호이익, 공공의 유익, 도덕적 선과 법적인 선이 항상 같지는 않다, 공리주의 |
(도덕적인 원칙) |
6단계 |
보편적 도덕 원리 |
성인 |
원칙에 기초한 도덕성은 상호이익을 능가, 불변의 원칙, 보편성 |
★EBS다큐 - 도덕성 실험.
도덕성이라는 것은 마음과 행동이 일치하는 것으로, 나의 양심에 관련된 문제입니다.
도덕성이 생기기 시작하는 시기는 7세정도부터 이고, 수치심이나 부끄러움을 갖기 시작하는 첫걸음이 도덕성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적절한 수치심은 아이의 도덕성의 시작입니다.
도덕성은 경쟁 속에 있을 때 발휘될 때 진정하다 할 수 있고, 아무도 보지 않을 때도 발휘된다면 진정한 도덕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도덕은 나의 양심이고 내가 나를 보는 잣대이고, 옳고 그름의 가치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덕성이 높은 그룹의 아이들과 평균 도덕성 그룹 아이들 비교 실험에서 도덕성이 높은 아이들이 충동을 조절할 수 있는 자제력이 높고, 만족 지연을 잘 하는 걸로 나왔습니다. 집중력과 또래 문제, 과잉행동, 공격성 등의 각 지표에서도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구요. 이런 아이들은 성적도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도덕성은 아이의 인격적 성장은 물론이고 학습에 중요한 요소라는게 놀랍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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